본문 바로가기

생활

[이모티콘] 카카오/네이버OGQ/라인 제안, 승인/미승인, 수익

반응형

 

이모티콘을 카카오에 제안해서 승인이 되면 타플랫폼에서는 판매가 불가능하다.

이모티콘 제안은 모든 플랫폼에 동시에 할 수 있지만, 제안이 모두 승인이 된다면 카카오와 타 플랫폼들 중에서 판매할 곳을 골라야 한다.

이모티콘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인 카카오톡이 가장 탐나는 곳이었기 때문에 여기에 먼저 지원했다.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이모티콘 제안하기

 

멈춰있는 이모티콘, 움직이는 이모티콘, 큰 이모티콘을 제안할 수 있다.

나는 멈춰있는 이모티콘을 제안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규정을 지켜서 png파일 32개를 만들었다.

 

  1. 제작 사이즈는 360 x 360 (px) 입니다.
  2. 시안은 1개당 150KB 이하로 제작해 주세요.
  3. 해상도는 72dpi, 컬러모드는 RGB를 권장합니다.

 

글 쓰기를 상당히 어려워해서 제안서 작성에 시간이 좀 걸리긴 했는데, 자기 작품에 확신을 갖고 잘 채워나가자.

제안서를 작성해서 제출한 지 일주일쯤 뒤에 메일이 왔는데...

 

카카오톡 이모티콘 미승인

 

미승인되었다.

 

이때 미승인된 이모티콘을 고쳐서 움직이는 이모티콘으로 다시 만들려고 했는데, 그렇게 되면 갯수도 줄어들게 돼서 내가 들인 노력이 아깝기도 했고 그렇게 고친다고 해도 붙는다는 보장도 없어서, 카카오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은 네이버 OGQ랑 라인에 제안하게 되었다.

 

네이버 OGQ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 이모티콘 제안하기

 

스티커 판매 가격을 1000원, 1500원, 2000원으로 선택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은 규정을 지켜서 제안을 하고 승인이 되기를 기다린다.

 

  1. 스티커 이미지 24개 / 740x640px / 1.png~24.png
  2. 메인 이미지 1개 / 240x240px / main.png
  3. 탭 이미지 1개 / 96x74px / tab.png

 

첫 판매가 이루어지면 이메일이 온다.

 

OGQ 크리에이터 첫 판매

 

반응형

 

2021년 07월 ~2022년 2월까지 총 수익은 35건, 수수료 제외하면 30766원이다.

네이버에서 수수료는 판매금액의 40퍼센트 정도를 가져간다.

판매가 되어야지만 수입이 있기 때문에 판매가 아예 되지 않은 달도 있고, 판매가 갑자기 많이 된 달도 있어서 평균적으로 여태까지 한 달에 5000원 정도의 순수익이 났다.

원래는 자동으로 정산 신청이 돼서 매달 수익금이 지급이 됐는데, 올해부터 규정이 바뀌어서 5만원 이상 수익이 나야 정산을 요청할 수 있다.

원래는 네이버 OGQ 마켓에서만 판매가 되었는데, 요즘에는 아프리카TV랑 채팅플러스에서도 판매가 되고 있다.

 

네이버 OGQ 크리에이터 콘텐츠 업로드

 

콘텐츠마다 판매가 가능한 마켓이 다르다. 왼쪽 위에 있는 활동 마켓 아이콘은 아프리카티비, 네이버, 채팅플러스 아이콘이다. 채팅플러스 아이콘인 줄 몰라서 한참 찾아봤다.

아프리카티비 OGQ마켓에서 어떻게 판매되는지 확인하러 갔는데, 네이버 OGQ 마켓에서는 1000원으로 판매하기로 했던 스티커가 내 의사와는 상관없이 2000원에 팔리고 있었다. 아프리카티비를 이용하지 않아서 어떤 식으로 내 스티커가 사용되고 있는 지는 모르겠지만, 수입이 더 늘어나서 기분은 좋다.

 

오리덕: 네이버 ogq 마켓
오리덕: 아프리카티비 OGQ 마켓

 

판매 중인 네이버 OGQ 마켓 스티커: 지빙 (naver.com)

 

엉뚱하고 귀여운 나는 오리덕 : 지빙 - 네이버 OGQ마켓

나는 이덕케 말한덕... 나는 멋있는 오리덕! | 엉뚱하고 귀여운 나는 오리덕 : 지빙 - 네이버 OGQ마켓

ogqmarket.naver.com

 

판매 중인 아프리카티비 OGQ 마켓 스티커: 아프리카TV OGQ 마켓 (afreecatv.com)

 

아프리카TV OGQ 마켓

이모티콘 구매는 아프리카TV OGQ 마켓에서

ogqmarket.afreecatv.com

 

라인에 이모티콘 제안하기

 

라인은 사이트가 영어로 되어있어서 제안 과정이 좀 힘들 수 있다. 사이트 번역을 이용해서 제안하는 데 도움을 받자.

 

스티커 제안은 370x320 png 이미지 24개와 240x240 png main이미지와 tab이미지가 필요하다.

 

라인의 수수료는 판매건당 20퍼센트 정도를 가져간다.

한국에서 1200원에 판매되고 있고, 정산은 엔화로 하게 된다.

2021년 8월 ~ 2022년 3월 현재까지 대략 7개월간 판매 첫달에 2건 판매로 수수료 제외 50엔 수익이 났으나 1000엔부터 수익 요청이 가능해서 아직까지 실 수입은 없다.

 

판매 중인 라인 스티커: 엉뚱하고 귀여운 나는 오리덕 – LINE 스티커 | LINE STORE

 

엉뚱하고 귀여운 나는 오리덕 – LINE 스티커 | LINE STORE

나는 멋진 오리덕!

store.line.me

 

처음 만들어본 이모티콘이라 시행 착오가 굉장히 많이 있었다.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로 제작했는데, 만들면서 실력이 늘어난 게 느껴졌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아이디어 구상부터 제작, 플랫폼에 제안하기까지는 약 한 달 정도 걸린 것 같다. 이모티콘 작가로 살 수 있을 정도로 수입이 있으려면 카카오에서 판매하든지, 아니면 여러 플랫폼에서 많은 양의 이모티콘을 판매해야할 것 같다. 카카오에서 미승인이 되더라도 수정해서 다시 승인 받은 사람도 있고, 나처럼 다른 플랫폼에 제안해서 판매하는 사람도 있으니 미승인이라는 단어에 너무 실망하지 말자.

반응형